GAIHST
2012년 3월 경원대학교와 가천의과학대학교가 통합되어 탄생되었다.
경원대학교와 가천의과학대학교는 통합을 준비하기 위하여 각자
많은 변화를 겪어야 했고, 통합된 후에도 수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과감한 개혁을 추진하여 오늘의 가천대학교로 발전하였다.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어 “잘 가르치는 대학 지원사업”인
“ACE 사업”을 포함하여 학부교육 지원 대형 정부 사업 유치에
성공하였고, 2015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A’등급으로
선정되어 학부교육 기반 조성 및 내실화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학부교육 개혁에서 얻은 자신감을 가지고 이제부터는 대학원
교육개혁에 주력하기로 하였고 그 대상을 메디컬캠퍼스
융합의과학 분야로 선택하였다. 대학 통합을 전후해
메디컬캠퍼스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
Gachon University
가천의과학대학교는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로 바뀌어 의과대학, 약학대학, 보건과학 대학, 간호대학을 보유하게 되었다. 특히 1998년 설립된 가천의과대학은 2005년 의학전 문대학원으로 전환 된 뒤 10년만인 2015년 의과대학으로 다시 환원되었다. 여기에 2004, 2008년 국내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춘 연구소 즉, 가천뇌과학연구원과 이길여암•당뇨연구원이 각각 설립되었고, 2011년 약학대학이 신설되었다.
여기에 연구중심병원으로 성장한 길병원을 합하면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는 보건 의료 분야의 모든 대학, 병원 그리고 연구소를 갖추게 되었다.
이런 캠퍼스를 외국에서는 Health Sciences Center라고 부르며 외국식으로 명명하면 “Gachon University Health Sciences Center at Incheon”이 된다.
이와 같이 끈질긴 노력과 집념으로 교육, 연구 및 진료에 탄탄한 기반을 갖추어 가면서 메 디컬캠퍼스는 차분히 학부 교육과 임상 수련을 수행해 왔으며 그 결과 현재 국내 의과대학 중에서 확고히 상위권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가천대학교는 이제 대학원 교육 개혁에 주력하기로 하였다.
그 이유는 가천대학교 출범 후 거둔 성과에서 얻은 자신감, 훌륭한 기반 시설을 바탕으로 세계 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는 메디컬캠퍼스의 잠재력, 메디컬캠퍼스의 도약은 바로 가천 대학교 발전의 가장 힘있는 견인차라는 점, 그리고 의료 기술과 산업은 가장 유망한 차세 대 성장동력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그 구체적 방안으로 가천융합의과학원(GAIHST : Gachon Advanced Institute for Heal th Sciences & Technology)을 설립하기로 하였다.
임무는 첫째, 메디컬캠퍼스에서 3개 전공 즉, “의생명과학”, “뇌과학” 및 “의용생체공학” 을 교육하는 일반대학원 “융합의과학과”의 운영, 둘째, 의과대학 기초/임상의학, 이길여 암·당뇨연구원의 암/당뇨연구, 가천뇌과학연구원의 신경과학/영상공학, 보건과학대학의 의공학, 약학대학의 약학연구 상호협력 도모, 셋째, 가천대학교의 보건과학 및 의료 발전 에 기여로 요약된다.